1) 개인상담
개인의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를 개별적 면담을 통해서 해결하는 상담의 한 형태. 개인상담은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감정,태도,동기,행동성향 등의 명료화와 변화의 촉진이 그 초점이 된다.
2) 아동상담
놀이상담놀이 상담이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한다. 놀이상담은 보통 아동(2세~12세)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주1회 약 40-50분의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아동은 현실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일대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된다.
3) 미술상담
미술 활동을 통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표현하고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 심리 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4) 진로상담
인생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진로선택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모든 상담 활동을 의미한다. 즉, ‘진로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고 진학과 직업선택에 관한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여 진로설계와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상담자가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돕는 과정’을 의미한다. 현대의 진로상담은 단지 개인의 학과나 직업을 찾아주는데 그치지 않고 내담자의 진로계획 및 준비, 직업선택, 선택한 직업에의 적응 등을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계속적인 과정이다.
5) 가족상담
한 가족 구성원에게 나타난 역기능적 행동이나 증상을 가족체계가 불균형을 이루는데서 오는 가족 전체의 문제로 보고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이라는 체제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상담 중에 나타나는 가족 구성원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어 가족의 체계를 변화시켜 가족 구성원들의 증상을 제거하거나 문제를 개선시키려 한다. 치료의 기본적 방법은 집단면접이며 치료단위는 증상을 나타내는 개인(IP : identified patient)이 아니라 가족이 된다. 가족상담은 순수체계이론과 심리역동적 체계이론 이외에 정신분석적 가족상담과 인지-행동적 가족상담이론이 있다.
6) 집단상담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1-10명의 내담자들로 구성된 집단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노력을 말한다. 집단상담은 병리적 문제보다는 주로 발달의 문제를 다루거나 구성원의 생활과정의 문제를 취급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이해와 대인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시켜 주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예방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가끔 개인이 대처해 나가야 할 특별한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